마지막 업데이트 230303
리월에서 만난 백출이 드디어 나온다.
전체적인 모습은 의술을 사용하는 캐릭터에 맞게 힐러 및 풀 원소 피해 증가 서포터를 합친 캐릭터로 보인다.
풀 원소 지금도 피해량이 높은데 백출까지 가세한다면... 당분간 풀 원소 만세를 외치지 않을까?
나히다와 달리 근거리로 캐릭터 변경 없이 풀 원소 반응을 적에게 묻힐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하며, 힐러 역활까지 수행하여 파티 조합의 압축률이 높은 캐릭터로 사이노와 같은 근거리 번개 캐릭터에 좋은 캐릭터가 될 것 같다.
요요와 포지션이 비슷하기 때문에 비교해 본다면 요요는 풀 원소 반응 위주 였다면, 백출은 풀 원소 피해량 증가 효과 제공하여 요요 상위 호환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첫인상만 보자면 불편함 없이 3박자 모두 잘 가추고 나온 캐릭터로 보이는 백출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일반 공격·금침술
일반 공격 할일은 많지 않겠지만... 4단계 공격 방식으로 풀 원소 반응 위해 사용하지 않을까 싶다.
피해량은 낮은 편에 속한다.
10레벨 | 13레벨 | |
1단계 피해 | 67.27% | 79.41% |
2단계 피해 | 65.56% | 77.4% |
3단계 피해 | 40.57%×2 | 47.9%×2 |
4단계 피해 | 97.45% | 115.04% |
강공격 피해 | 217.87% | 257.21% |
낙하 피해 | 112.34% | 136.12% |
원소 전투 - 태소 진료
재사용 대기시간이 나쁘지 않으며, 공격 3회 진행한 후 회복이 가능하다. 치치는... 이제 포기인건가...
상서로운 유령을 부려 적 사이를 오가며 공격하게 해 풀 원소 피해를 준다.
최대 3번 공격하거나 주변에 적이 없는 경우, 상서로운 유령은 돌아와서 근처에 있는 파티 내 모든 캐릭터의 HP를 회복한다. 회복량은 백출 HP 최대치의 영향을 받는다.
10레벨 | 13레벨 | |
스킬 피해 | 142.56% | 168.3% |
치유량 | 체력 17.28% + 2033.95 | 체력 20.4% + 2542.46 |
재사용 대기시간 | 10초 | 6초 |
공격력와 회복량 모두 매우 높다. 10초 라고 한다면 기술 사용후 다른 캐릭터들이 활약하기에 알맞기 때문에 사용성이 좋은 스킬이 될 것으로 보인다. 회복량도 높아서 조개 세트를 통한 피해량 구성도 괜찮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원소 폭발 - 기 치유 전형론
공격도 하고 보호막도 주고, 회복도 되는 백출 메인 스킬이라고 할 수 있다.
맥진선명 상태에 진입해서 무극기 보호막을 생성한다.
맥진선명 상태에서는 2초마다 새로운 무극기 보호막이 생성된다.
무극기 보호막은 아래 상황에서 영기맥을 발동해 현재 필드 위 캐릭터의 HP를 회복한다. 회복량은 백출 HP 최대치의 영향을 받으며, 동시에 적을 공격해 풀 원소 피해를 준다:
레벨 특성에 체력 비례해서 원소 폭발 상황에 풀 원소 피해량 증가 효과도 있기 때문에 힐러의 정석이라는 느낌이 든다.
그래도 양심은 있는지 보호막은 1000을 넘기 힘들도록 구성해서 경직 저항용도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10레벨 | 13레벨 | |
기어장 보호막 흡수량 | 체력 1.44% + 169.5 | 체력 1.7% + 211.87 |
무극기 보호막 지속 시간 | 2.5초 | 2.5초 |
무극기 보호막 생성 간격 | 2.5초 | 2.5초 |
영기맥 치유량 | 체력 9.36% + 1101.72 | 체력 11.05% + 1377.17 |
영기맥 스킬 피해 | 145.73% | 172.04% |
맥진선명 지속 시간 | 14초 | 14초 |
재사용 대기시간 | 20초 | 20초 |
원소 에너지 | 80? | 80? |
레벨 돌파
레벨 돌파로는 체력 28.8%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레벨 돌파 특성들이 아주 좋다. 다시한번 체력 5만을 만들라는 미션이 떨어졌다.
2단계 | 3/4단계 | 5단계 | 6단계 |
7.2% | 14.4% | 21.6% | 28.8% |
레벨 돌파 재료는 3.6 지역의 신규 보스의 재료가 포함되어 있다.그외에는 버섯을 열심히 잡으면 될 것으로 보인다.
유리 주머니는 리월에서 획득이 가능하므로 미리 구해놓는게 좋을 것 같다.
- 일부 채집물과 상호작용하면 파티 내 자신의 필드 위 캐릭터가 백출 HP 최대치의 2.5%만큼 HP를 회복
- 필드위 캐릭터의 체력에 따라 백출 효과 획득
- ·HP 50% 미만 시, 백출은 20%의 치유 보너스를 획득
- ·HP 50% 이상 시, 백출은 25%의 풀 원소 피해 보너스를 획득
- 기 치유 전형론의 치유를 받은 캐릭터는 「목운의 해」 효과를 획득
백출 HP 최대치의 50000pt 범위 내에서 해당 캐릭터가 연소, 개화, 만개, 발화 반응으로 가하는 피해가 1000pt마다 2% 증가하고 촉진, 발산 반응으로 가하는 피해가 0.8% 증가한다. 지속 시간: 6초
마지막 레벨 돌파효과가 가장 기막힌 효과이다. 원소 폭발시 현재 필드의 캐릭터는 풀 원소 피해관련 최대 100%, 40%라는 피해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별자리 돌파
명함으로도 충분한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두번째 별자리를 하면 원소 전투 스킬이 자동 시전되며 높은 피해량을 가지게 되어, 유틸리티적으로 능력이 우수해서 두번째 별자리가 탐이 난다.
- 원소 전투 1회 증가
- 필드 캐릭터의 공격이 적에게 명중시 5초마다 상서로운 영혼. 절이 발동
- - 상서로운 유령 공격 300% 풀 원소 피해
- - 상서로운 유령 회복량 기존 스킬의 20% 회복
- 원소 폭발 +3레벨
- 원소 폭발시 모든 캐릭터가 원소 마스터리 50 증가
- 원소 전투 +3레벨
- 원소 폭발시 백출 체력 10%증가, 상서로운 영혼 혹은 상서로운 영혼. 절 발동시 무극기 보호막 생성(각 영혼당 1회)
별자리 돌파 vs 전용 무기?
무기가 필요할까? 현재까지 본다면 무기 없이 체력만 잘 맞추어도 제값할 것 같고, 3성 법구 드래곤 슬리이어의 주인을 찾은 느낌이다.
무기
백출은 무기를 가리지 않고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HP에 따른 효과가 있으므로, HP를 올려주는 무기가 가장 잘 맞는 무기 이다. 4성에서는 단조 무기인 황금 호박 프로토타입이 원소 에너지도 함께 챙길 수 있어, 가장 잘 맞는 무기가 될 것 같다.
원신 3.6 백출 전용 무기 - 벽락의 옥 (tistory.com)
그래도 추천을 한다면, 서포터로 제대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5만 체력을 맞추기 위해서 체력 관련 법구를 사용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든다. 이외로, 드래곤 슬레이어가 가장 딜러의 포텐을 올려주는데 효과적일 것이며,
전무도 함께 나오기 때문에 백출을 최대치를 노린다면 전용무기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원소 에너지 압박을 조금 덜기 위해서, 필자는 호박를 줄 것 같다.
무기 | 이미지 | 90레벨 기준 |
벽락의 | 기초 공격력: 608 HP: 49.6% 원소폭발 발동 또는 보호막 생성 후 3초 동안 「정토옥규」 효과를 생성한다: 2.5초마다 원소 에너지를 4.5/5/5.5/6/6.5pt 회복한다. 또한 장착 캐릭터 HP 최대치에 기반하여 1000pt마다 해당 타입의 원소 피해 보너스가 0.3/0.5/0.7/0.9/1.1%씩 최대 12/20/28/36/44% 증가한다. 「정토옥규」 효과는 해당 무기를 장착한 캐릭터가 대기 상태 시에도 생성된다 |
|
황금 호박 프로토타입 | 기초 공격력: 510 HP: 41.2% 원소폭발 발동 후 6초 동안 2초마다 원소 에너지를 4/4.5/5/5.5/6pt 회복한다. 파티 내 모든 캐릭터의 HP를 2초마다 4/4.5/5/5.5/6% 회복한다 |
|
드래곤 슬레이어 영웅 | 기초 공격력: 401 HP: 35.2% 스스로 캐릭터를 교체 시 새로 등장한 캐릭터의 공격력이 24/30/36/42/48% 증가한다. 지속 시간: 10초. 해당 효과는 20초마다 1번 발동한다 |
성유물
백출의 성유물은 체력 위주의 성유물을 사용하는것이 효과적이다.
백출은 풀 원소 반응와 함께 사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숲의 기억 4세트을 사용하여 백출을 포함하여 풀 원소 피해를 올리는 방법이 제일 좋은 방안이다.
이외로 백출의 피해량을 높이고 싶다면, 백출은 회복량이 높기 때문에 바다에 물든 거대 조개 4세트도 괜찮은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원소 폭발이 주력 기술 이기 때문에 원소 충전 효율을 챙겨줄 필요가 있다.
시간의 모래
|
공간의 성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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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의 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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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원소 충전 효율 % |
풀 원소 피해 보너스 %
|
치명타 확률 %
치명타 피해 % |
부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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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명타 확률 % > 치명타 피해 % > 체력 % > 원소 충전 효율 %
|
숲의 기억 4세트
2세트: 풀 원소 피해 보너스+15% 4세트: 원소전투 스킬 또는 원소폭발 공격에 명중된 적은 풀 원소 내성이 30% 감소한다. 지속 시간: 8초. 장착 캐릭터가 대기 상태일 때도 해당 효과는 발동된다 |
바다에 물든 거대 조개 4세트
체력이 높고, 원소 충전이 부족하지 않다면, 바다에 물든 거대 조개 4세트 세트를 통해서 추가적인 피해량을 만들어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2세트: 치유 보너스+15% 4세트: 해당 성유물 세트를 장착한 캐릭터가 파티 내 캐릭터를 치유하면, 3초간 지속되는 바다에 물든 거품을 생성해 치유한 HP의 회복량을 기록한다(초과된 수치 포함). 지속 시간 종료 후 바다에 물든 거품이 폭발해 주변의 적에게 누적 회복량의 90%에 해당하는 피해를 준다(해당 피해 계산 방식은 감전, 초전도 등 원소 반응의 방식과 같지만, 원소 마스터리, 레벨 또는 반응 피해 보너스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3.5초마다 최대 1개의 바다에 물든 거품이 생성되며, 바다에 물든 거품은 초과한 부분의 치유량을 포함해 최대 30,000pt의 회복량을 기록할 수 있다. 자신의 파티에 바다에 물든 거품은 동시에 1개만 존재할 수 있다. 해당 성유물 세트를 장착한 캐릭터가 대기 상태일 때도 해당 효과가 발동한다 |
이외에는 역시나 파티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옛 왕실의 의식 4세트를 하거나, 체력 위주로 한정으로 견고한 천암 2세트 + 꽃바다 감로의 빛 2세트 를 착용하는것도 가능하다.
파티 조합 및 운용 방식
백출은 알하이탐, 사이노등 근거리 캐릭터와 가장 잘 맞을 것으로 보인다. 풀 원소 피해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풀 원소를 주로 사용하면서 필드에서 공격하는 캐릭터가 유용하다. 즉 만개를 한다고 하더라도 시노부나 토마같이 대기 상태가 아닌 직접 필드에서 만개, 발화를 일으키는 캐릭터에게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풀 피해량 증가가 높아서 풀 원소 3명을 파티원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질 것 같다. 이경우 야에 미코 선택률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풀 원소 메인 딜러인 알하이탐의 힐러로 백출을 넣으면 된다.기존에 나히다와 함께 했다면 이제 백출과 함께 하는 것만으로도 안정성과 피해량을 함께 챙길 수 있다. 나히다를 더 넣어서 풀 원소 피해량을 더욱 높이거나 베넷을 이용하는등 보다 다양한 파티 구성이 가능하다.
번개 번개 풀 풀
백출이외에는 전부 딜러 형태로 구성이 가능하다. 특히 사이노의 경우 기존에 나히다다 새로운 적이 나타났을 때 교체하면서 원소 폭발이 끊어지는 이슈가 있는데 이를 해결 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사이노가 비는 시간에 서브 딜러가 공백을 매꾸는 방식으로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딜러 | 서브 딜러 | 서포터/딜러 | 서포터 |
사이노 | 라이덴/미코 | 나히다/타이나리 | 백출 |
풀 풀 번개 @
메인 딜러 | 서포터 | 서브 딜러/서포터 | 서포터 |
알하이탐 | 백출 | 나히다/베넷 | 야에 미코/피슬/라이덴 |
물 풀 풀 @
닐루 파티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물공명을 통한 체력 증가도 함께 누릴 수 있다. 닐루가 없다면, 카베를 이용할 수 있다.
메인 딜러 | 서브 딜러 | 서브 딜러 | 서포터 |
닐루/카베 | 니히다 | 캔디스/행추 | 백출 |
풀 여행자의 딜 포텐을 만들어 내는 역활도 가능하고, 타이나리 역시 더 높은 피해량과 보호막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메인 딜러 | 서브 딜러 | 서브 딜러 | 서포터 |
풀여행자/타이나리 | 아에 미코 | 피슬/라에덴 | 백출 |
마치며
백출 좋게 나올거라 생각했는데, 탱딜힐 3박자 모두 갖추고 나오다니...
데히야가 울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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